반복문

반복문

TypeScript는 JavaScript와 동일한 반복문을 사용하는데, 크게 for 문 과 while 문을 사용한다.

for 문

for 문은 크게 3가지 타입이 있는데, for, for..of, for..in 문이 있다.

for : 가장 기본적인 for 문은 for(초기값; 반복조건식; 증감식) 과 같은 문법을 사용하는데, 먼저 반복문의 초기값을 정하고 반복할 때마다 반복조건식을 체크하여 조건이 참이면 for 블력 안의 문장들을 실행한다. for 블럭을 실행 한 후에는 증감식에 있는 문장을 실행하고 다시 반복조건식을 체크하여 반복여부를 판단한다. 아래 예제는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콘솔에 출력하는 반복문이다.

    for (let i = 1; i <= 10; i++) {
        console.log(i);    
    }

for..of : for..of 문은 for(var 요소 of 컬렉션) 과 같은 문법을 사용하는데, 컬렉션(배열, 리스트, 튜플 등)의 요소를 순차적으로 엑세스하여 for 블럭을 반복하는 문장이다. 아래 예제는 scores에 저장된 배열 요소를 차례로 콘솔에 출력하는 반복문이다.

    let scores = [70, 80, 90];

    for (let s of scores) {
      console.log(s); 
    }

for..in : for..in 문은 for(var 인덱스 in 컬렉션) 과 같은 문법을 사용하는데, 루프는 컬렉션(배열, 리스트, 튜플 등)의 (요소값 대신) 요소의 인덱스를 리턴한다. 아래 예제는 scores에 저장된 배열 인덱스를 가져와서 출력해 보는 코드로서, 인덱스를 사용해서 다시 배열요소값을 가져오고 그 합계를 구하고 있다.

    let scores = [70, 80, 90];
    let sum: number = 0;

    for (let index in scores) {
      console.log(index); 
      sum += scores[index];
    }
    
    console.log(sum);
while 문

while 문은 크게 while , do...while 등 2가지 표현이 있다. 먼저 while(조건식) {...} 과 같은 while문은 조건식이 참일 경우 while 블럭 안의 문장들을 반복 실행하는 것이다. do...while(조건식)은 일단 무조건 블럭 안의 문장들을 한번 실행 한 후, while 조건식을 체크하고 그 조건식이 참이면 계속 루프를 실행한다.

while 문 : 아래 예제는 while 문을 사용하여 1부터 10까지를 출력한 예이다.

    let i: number = 1;

    while (i <= 10) {
        console.log(i)
        i++;
    }

do..while 문 : 아래 예제는 do..while 문을 사용한 예로서, do..while 문은 아래 예와 같이 먼저 블럭 내의 문장을 실행하지 않으면 조건식을 체크할 수 없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.

    function getData() {    
        return null;
    }
    
    let data: any;
    
    do {
        data = getData();
        console.log(data);
    } while(data != null);    
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,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.